본문 바로가기
FAQ

Jeremy TD - FAQ_Korean

by JeremyTD 2022. 7. 5.
반응형

If you are an English-speaking user, move to the following page

Jeremy TD - FAQ_English

(2023/03/11) Save System is fully working since 1.2B patch! Q. Jeremy TD? or 2005TD? Which is correct? / Who is the original author? A. As far as I know, 2005TD is a tower defense map produced in China around 2004-2005. It appears that Korean creators late

jeremytd.tistory.com

 


(2023/03/11)
1.2B 버전부터 세이브 시스템이 정상화 되었습니다.


Q. Jeremy TD? or 2005TD? 뭐가 맞나요? / 원작자는 누구인가요?
A. 2005TD는 제가 알아본 바로는 2004~5년 중국에서 제작된 타워디펜스 맵으로 이후 한국 제작자분들께서 패치와 한글화 작업을 하신 것으로 보입니다.(Credit: HK-Wing님, NiceElf님, Sangs7님)
2005TD가 매니아적 인기가 생기면서 여러 버전의 수정맵이 생겼는데 이를 테면 '각성 버전', 'DK 버전', '하드코어 버전' 등이 확인이 됩니다.
그중에서 저는 2005TD Special Expansion 2를 상당히 좋아해서 오랜 시간 유저로서 플레이하였으나 부정확한 스킬 설명, 조약한 완성도, 낮은 난이도, 불완전한 한글화, 동맹 유닛 zone 침투 및 공격 트롤링, 방 갈림 현상, 시야 조절 불가 등 불편한 사항들이 축적되어 이를 이유로 직접 본 맵을 기반으로 패치 프로젝트를 시작하였고 2005TD Special III (2021)이라는 명칭으로 2021년 8월 처음 배포를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발견되는 버그/오류와 밸런스 패치, 난이도, 세이브 포인트 등급, 완전 한글화, 영문 버전 제작, 유닛 모델 변경 등의 작업을 이어오며 2005TD Special III (2022) 그리고 현재의 Jeremy TD (부제: 2005TD Special IV) 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Jeremy TD는 순전히 제가 지인들과 더 어렵고 재밌게 옛 2005TD를 즐기기 위해 제작 & 패치를 시작한 맵으로 애초에 유저분들을 위해 제작하고 유지시키는 개념이 아닙니다. 맵을 제작한다고 저에게 아무런 이득도 없습니다. 공방에서 플레이를 하다 보니 조금씩 유입이 생겨서 좋아해 주시는 분들과 어렵다는 분들이 더러 계시지만 굳이 유저분들에게 재미와 평가를 받기 위함이 아닌 저의 취미 활동으로써 드물게 업데이트를 지속할 예정이오니 혹시나 플레이에 어려움, 불만사항이 있더라도 그냥 그런대로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버그나 오류에 대한 내용은 Bug Report 게시판 댓글을 이용 바랍니다.


Q. 난이도가 너무 어려워요. 클리어는 가능한 게 맞나요?
A. 2005TD 2021 버전 제작 당시 목표 중 하나가 기존 2005TD 여러 수정맵들처럼 쉬운 맵이 아닌 '클리어가 어렵게 만들자'는 기준을 세우고 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마스터 난이도 기준 전 종족으로 적 유닛 놓침 없이 퍼펙트 클리어가 가능함을 과장 조금 보태서 대략 1,000회 이상의 밸런스 테스트에서 확인하였습니다.

간혹 '플레이를 보여달라, 빌드 알려달라'는 등의 요청이 있으나 정형화된 플레이와 공략이 퍼지는 것은 오랜 시간 힘들게 만든 맵 제작 및 패치 욕구를 상실시키기 때문에 피하고자 합니다.
또한 종족간의 밸런스가 안 맞는다는 지능이 의심되는 이상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종족끼리 싸우는 맵이 아니기 때문에 종족별 클리어 난이도가 다를 수밖에 없는 당연한 이치입니다.

너무 어렵다는 분들은 옛날 2005TD 맵들을 플레이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옛날 버전들은 너무 쉽고 공략도 잔뜩 나와있어 한판만 해도 금방 재미를 잃어버립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Jeremy TD는 난이도를 낮출 계획이 없습니다.
2005TD, 그 이전에 워크래프트3 자체가 이미 매니아적인 게임이라 많은 신규 유입은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선택이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Q. 유닛이 안 보여요.
A. 클래식 모드로 플레이 중이신가요? Jeremy TD는 리포지드 환경에 최적화된 맵입니다. 유닛 모델들이 클래식 모드에서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리포지드로 플레이하는 방법 외엔 해결이 불가합니다. 저에게 컴플레인이 아닌 호환이 안되게 만든 블리자드에 따지는게 옳습니다. 앞으로도 클래식 모드 전용 맵을 따로 제작하지 않을 예정이며 리포지드 환경으로 제작 및 업데이트만으로도 충분히 부담되는 상황임을 알리며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싱글플레이는 불가능한가요?
A. JeremyTD는 클리어 횟수에 따른 세이브 포인트 적립 및 등급부여하며, 등급에 따른 보상으로 목재지급됩니다. 목재는 히든 종족을 고를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싱글플레이 모드에서 플레이할 시 치트키를 이용한 부정한 방법으로 게임클리어가 가능하기에 막아두었습니다.
그러나 LAN 또는 배틀넷 환경에서 공개/비공개로 방을 개설해 혼자서도 1인 플레이가 가능하므로 치트 유저가 아닌 이상 불만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Jeremy TD - Tier List and Rewards

This table below shows how the Jeremy TD's tier rank system works and its rewards. Lumbers rewarded according to your tier can be used to select the special randoms which give you more chances to get a special race or enable you choose a sepcial race direc

jeremytd.tistory.com


Q. 저장은 어떻게 하나요?
A. 마지막 라운드 클리어 후 '세이브 제한시간 유닛'이 도착 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채팅창에 "-save"를 입력하시면 자동 저장되며 다음 게임에서 번거롭게 save code를 입력하실 필요 없이 자동으로 세이브 기록이 로드됩니다. 반드시 클리어하신 분들 중 "-save"를 입력하신 분들에게만 해당되며, 후반 라운드까지 진행하셨다 해도 그에 따른 클리어 점수는 별도 없습니다.

Jeremy TD는 시즌제를 적용하여 시즌제가 없던 버전이나 이전 시즌 버전(시즌 01, 02)과 최신버전(1.2H - 시즌 03)의 클리어 점수가 연동되지 않습니다.


Q. 히든 종족이 뭔가요?
A. 2005TD 3.49 에서 Jeremy TD 1.0 이후 버전으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추가한 신규 종족으로 바빌로니안(1.0a 이후), 드랙티르, 가디언즈(1.1A 이후), 카니보어(1.1C 이후), 암살자, 몬스터즈, 메카닉(1.3A 이후 예정) 종족입니다.
일정 티어 이상에서 받게되는 목재를 이용해 '히든 랜덤' 으로 종족을 선택하시면 낮은 확률로 플레이 가능합니다.
목재가 필요치 않는 일반 랜덤을 선택하셔도 2.5%의 확률로 히든 종족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이후 패치에서도 신 종족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목재가 4개 필요한 히든 종족 직접 선택은 클리어 포인트가 상당히 많이 쌓인 진성 골수팬들을 위한 기능으로 생각하시면 되며 일반 유저분들은 일정 티어에 도달해 목재를 얻기까지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The Chance of Selecting a Special Race

This table below shows the chance of selecting a Sspecial Race. 랜덤 종류별로 히든 종족이 선택될 확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 Difficulty 랜덤 종류별 아이콘 Random Icons 히든 확률 Chance 필요 목재 Required Lu

jeremytd.tistory.com


Q. 패치는 얼마나 자주 하나요?
A. 제작자 본인도 많은 유저들과 마찬가지로 일반 직장인으로서 취미 시간을 할애하여 제작하고 있고, 때문에 패치는 중대한 오류가 발견되거나 하지 않는 한 상당히 드물게 이뤄집니다. '신규 종족 추가'와 같은 나름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다루는 패치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작업이었습니다.
인기 유즈맵인 ORD 등 과 같은 수준으로 제작하기에는 역량이 한참이나 부족해서 trigger를 다루는 부분은 아직도 많은 배움이 필요합니다.


Jeremy TD - Map download

2005TD Speical III for Reforged will be continuously updated under the name of Jeremy TD after 3.49 Patch. 2005TD Special III for Reforged (2022) 최신맵 제작자 Jeremy#32452 입니다. 2005TD 3.49 버전 이후로는 동일한 이름의 다른 수정

jeremytd.tistory.com

How to get the Save Points?

This table below shows how many points you receive when finishing Jeremy TD in victory. 게임을 클리어 했을 시 제공되는 난이도별 클리어 포인트입니다.난이도 Difficulty포인트 PointBeginner - 종족 선택 When selecting a race

jeremytd.tistory.com

Jeremy TD - Bug Report

English translation on this blog is on the progress. If you find any bugs, please sign up this blog platform(Tistory) and leave a comment with as much detail as possible. Jeremy TD 이용 중 버그 발견 시 신고양식을 준수하여 제보해주시

jeremytd.tistory.com


 

반응형

'FAQ' 카테고리의 다른 글

Jeremy TD - FAQ_English  (0) 2024.03.11
Jeremy TD - Sources  (0) 2022.08.18
The Chance of Selecting a Hidden Race  (0) 2022.08.04
How to Get the Save Points?  (0) 2022.08.04

댓글